[보안리포트] “OT 시스템 손상시키는 사이버 공격 계속 증가”
[보안리포트] “OT 시스템 손상시키는 사이버 공격 계속 증가”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6.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티넷, ‘2024 글로벌 OT 및 사이버 보안 현황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포티넷 코리아가 ‘2024 글로벌 OT 및 사이버 보안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호주,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한국 등 전 세계 지역의 제조, 운송/물류, 의료/제약, 석유/가스/정제, 에너지/유틸리티, 화학/석유화학, 수자원/폐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OT 전문가 55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기반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2개월 동안 조직들이 OT 보안 태세를 강화했지만 IT와 OT 네트워크 환경이 계속 통합됨에 따라 개선해야 할 중요 영역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 글로벌 OT 및 사이버 보안 현황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OT 시스템에만 영향 미치는 침입 증가: 2023년에는 응답자의 49%가 OT 시스템에만 영향을 미치거나, IT/OT 시스템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침입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올해는 약 3/4(73%)의 조직이 침입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OT 시스템에만 영향을 미치는 침입이 전년 대비 17%에서 24%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1/3이 6회 이상의 침입 경험.: 응답자의 약 1/3(31%)이 6회 이상의 침입을 경험했다고 답했는데, 이는 지난해 11%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멀웨어의 감소를 제외하고 모든 침입 유형이 지난해 대비 증가했다. 피싱, 비즈니스 이메일을 통한 침입과 랜섬웨어/와이퍼가 가장 일반적이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된 기술은 모바일 보안 침해, 웹 손상과 내부자 위협이었다.

▪56%가 랜섬웨어 또는 와이퍼 침입 경험: 랜섬웨어 및 와이퍼 침입 활동이 급증해 2023년에는 응답자의 약 1/3에서 2024년에는 절반 이상이 이러한 공격을 경험했다. 포티가드랩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랜섬웨어의 발생 빈도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위협 행위자들이 네트워크를 침투하기 위해 더욱 정교하고 복잡한 변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서비스형 랜섬웨어의 확산에 기인한 것이며, 경계면 방어 및 엔드포인트 방어 차원에서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조치를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내부자 위협 지난해 대비 폭증: 의도하지 않은 내부자 위협은 지난해 26%에서 50%로 두 배가량 증가하였고, 악의적 행위를 포함한 내부자 위협은 지난해 38%에서 63%로 폭증했다. 이는 내부자 위협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OT 사이버 보안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 커져: OT 보안을 CISO에 연계하는 조직은 2023년 17%에서 올해 27%로 증가했다. 또 향후 12개월 내에 OT 책임을 CIO, CTO, COO 등 다른 C 레벨로 이관하겠다는 응답도 60% 이상으로 증가했다. OT 보안 감독을 임원급으로의 승격은 OT 보안이 경영진에게도 매우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포티넷의 ‘2024 글로벌 OT 현황 및 사이버 보안 보고서’는 기업들이 보안 태세를 강화할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단계를 제시한다.

▪네트워크 세분화를 도입하라: 침해 사고를 줄이려면 모든 액세스 지점에 강력한 네트워크 정책 제어 기능을 갖춘 강화된 OT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이같은 방어적인 OT 아키텍처는 네트워크 존 또는 세그먼트를 구현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또한, 팀은 솔루션 관리의 전반적인 복잡성을 파악하고, 중앙 집중식 관리 기능을 갖춘 통합 또는 플랫폼 기반 접근 방식의 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보안 운영 및 사고 대응 계획에 OT를 통합하라: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인 IT-OT 보안운영(SecOps)을 향한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팀은 SecOps 및 사고 대응 계획에서 OT를 구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팀이 취할 수 있는 한 가지 단계는 조직의 OT 환경을 통합하는 플레이북을 만드는 것이다.

▪OT 전용 위협 인텔리전스 및 보안 서비스를 도입하라: OT 보안은 임박한 위험을 시기적절하게 파악하고 정확한 분석 인사이트를 확보하는데 달려 있다. 기업들은 위협 인텔리전스와 콘텐츠 소스의 피드 및 서비스에 강력한 OT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체 보안 아키텍처에 플랫폼 접근 방식을 고려하라: 빠르게 진화하는 OT 위협과 확장되는 공격 범위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조직들이 여러 공급업체의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서 보안 아키텍처가 지나치게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보안에 대한 플랫폼 기반의 접근 방식은 기업들이 공급업체를 통합하고 아키텍처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T 네트워크와 OT 환경을 모두 보호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강력한 보안 플랫폼은 보안 효율성을 강화하고, 중앙 집중식 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