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올해 3분기 매출 6.2% 증가한 3조8013억원 기록
LG유플러스, 올해 3분기 매출 6.2% 증가한 3조8013억원 기록
  • 김달 기자
  • 승인 2024.11.09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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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프라 부문과 스마트홈 부문 성장,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2460억원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LG유플러스가 핵심 사업 영역의 AX(인공지능 전환) 성과에 힘입어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4년 3분기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6.2% 성장한 3조 80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영업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도 2.9% 늘어난 2조 9904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서비스매출 성장률은 3.5%로 올해 1·2분기에 이어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인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 2% 성장’을 상회했다.

매출 확대의 요인으로는 기업 인프라 부문과 스마트홈 부문의 성장이 꼽힌다. 기업 인프라 부문은 AI 기반의 중장기 성장 전략 ‘올 인 AI’를 중심으로 AI 응용 서비스를 고도화한 결과, ▲IDC ▲솔루션 ▲기업회선 등 전체 사업 영역의 8%대 안정적인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스마트홈 부문은 IPTV 사업 영역에서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와 AI 에이전트를 통한 초개인화된 서비스로 가입 회선의 성장을 이뤄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 반영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한 2460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AI 등 미래 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보안성을 강화한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3분기 마케팅비용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5561억원을 기록했다. 설비투자는 20㎒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4% 줄어든 4484억원이 집행됐다.

모바일 부문 매출은 MNO 가입 회선이 처음으로 2천만개를 돌파하고, 핸드셋 기준 5G 보급률도 70%를 넘어서는 등 질적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1조 6204억원을 기록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모바일서비스매출은 1조 5465억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2.6% 늘어났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787만 3천개로 전년 대비 17.0% 증가했다. 특히 MNO 회선의 경우 지난해 3분기 1829만 2천개 대비 10% 증가한 2012만개를 달성, 처음으로 2천만 회선을 돌파했다. 전체 순증 가입 회선은 65만 1천개다.

5G 가입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17.6% 늘어난 768만 6천개로 집계됐으며,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 회선 중 5G 회선 비중은 전년과 비교해 10.9%p 증가한 70.2%를 기록했다. MNO 해지율은 지난해 3분기 유사한 수준인 1.07%로 나타났다.

MVNO 가입 회선도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3분기 MVNO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40.3% 늘어난 775만 3천개를 기록했다. IoT 회선과 MVNO 회선을 제외한 ‘MNO 서비스 ARPU’는 3만 5341원으로 지난해 3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전 분기 대비해서는 0.7% 증가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4285억원을 기록했다. AI 컨택센터(AICC), SOHO(소상공인) AX 솔루션 등 주요 AI 응용 서비스의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가 기업 인프라 부문의 성장을 견인했다.

AICC, SOHO AX 솔루션,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AI 신사업을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 사업은 올해 3분기 전년 대비 9.6% 성장한 1294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기업 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IDC 사업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8.8% 늘어난 90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회선 사업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0% 증가한 209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가입 회선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작년 3분기와 비교해 5.7% 증가한 650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 ‘AI 미디어 에이전트’ 등 초개인화된 서비스 도입을 통한 IPTV의 이용 경험 혁신과 케이블 교체 등 초고속인터넷의 품질 향상 활동이 가입 회선 증가의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올해 3분기 IPTV 가입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난 555만 4천개을 달성했다. 매출은 3357억원으로 지난해 3371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 회선은 531만 3천개로 전년 동기 대비 3.9% 늘었으며, 매출은 6.7% 늘어난 2872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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