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싹, AI 답변 생성 솔루션 ‘블루러닝’ 내놓고 AI 문서 검색 시장 진출
한싹, AI 답변 생성 솔루션 ‘블루러닝’ 내놓고 AI 문서 검색 시장 진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11.1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문서 검색과 신뢰도 높은 답변으로 새로운 차원의 검색 경험 제공
블루러닝은 고객이 보유한 문서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생성하는 자연어 질의응답 AI 솔루션이다.
블루러닝은 고객이 보유한 문서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생성하는 자연어 질의응답 AI 솔루션이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싹 AI융합연구센터가 문서 데이터 기반의 AI 답변 생성 솔루션 ‘블루러닝’을 출시하고 AI 문서 검색 시장에 진출했다..

블루러닝은 고객이 보유한 문서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생성하는 자연어 질의응답 AI 솔루션이다. 고객의 데이터로부터 답변을 생성함으로써, 높은 정확도와 신뢰도를 보장하는 것이 강점이다.

이 솔루션은 Re2G(Retrieve, Rerank, Generate)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질문과 유사한 문서를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문서를 상단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임베딩 모델을 사용해 문서를 검색하고, 의미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유사 문서를 선정한 후, 재배열 과정을 거쳐 자연어 형태로 답변을 생성한다.

블루러닝은 ▲문서와 광학문자인식(OCR) 연동으로 다양한 문서 포맷 처리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로 텍스트, 음성, 이미지 입력 지원 ▲음성인식(STT) 및 음성합성(TTS) 기반 대화형 응답 ▲적응형 학습과 파인튜닝 등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멀티모달과 대화형 응답 기능은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특화된 데이터에 대한 맞춤형 모델 학습과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또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폐쇄망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은 이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요구에 맞춘 고품질 응답을 얻을 수 있으며, 문서 정보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기존 검색 솔루션의 한계를 넘어, 대규모 문서나 데이터를 다루는 기관과 기업들의 업무 효율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행정기관에서는 법령, 규칙, 매뉴얼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부 직원과 외부 사용자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을 제공해 공공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 교육기관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질의에 학교와 교육청의 문서를 기반으로 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서비스의 접근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싹은 이번 AI 신제품을 공공, 교육, 법률, 의료 등 보안이 중요한 환경에서 대규모의 문서 데이터 활용이 필요한 분야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며, 문서 검색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다양한 산업군으로 솔루션 도입을 확대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주도 한싹 대표는 “AI 기반 문서 검색과 정확한 답변으로 새로운 차원의 검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AI 성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의 데이터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방대한 문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