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로코, 홈플러스 온라인과 마케팅 캠페인 협업 사례 공개
몰로코, 홈플러스 온라인과 마케팅 캠페인 협업 사례 공개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4.12.26 18: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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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치 유저 타겟팅하는 앱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 운영해 주요 성과 지표 향상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몰로코가 이커머스 플랫폼 홈플러스 온라인과의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 협업 사례를 공개했다.

홈플러스는 몰로코의 머신러닝 기반 광고 솔루션을 통해 평균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ROAS) 약 4,000%를 기록하며 유저 유입률과 매출 등 주요 성과 지표를 크게 향상시켰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확장 전략을 통해 고객 맞춤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고 있다. 3시간 이내 마트직송과 1시간 이내 즉시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며 ‘마트 온라인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을 활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몰로코와 홈플러스는 협업을 통해 앱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을 운영했다. 이 캠페인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가치 유저를 효과적으로 타겟팅해 효율과 성과를 제고했다. 몰로코와 홈플러스는 최신 제품 정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다이나믹 피드 광고와 간결한 메시지로 브랜드 인식을 강화하는 스태틱 배너를 동시에 운영했다. 다이나믹 피드 광고는 사용자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유입률을 높였고, 스태틱 배너는 시각적으로 간결한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두 유형을 함께 운영한 결과 클릭당 비용(CPC)이 약 13% 감소하고 ROAS가 크게 상승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몰로코는 고객 세그먼트를 세분화해 캠페인 효율을 극대화했다. 몰로코는 ‘최근 구매자’를 대상으로 예산을 집중 투입해 매출 상승을 도모하는 한편, 장기 미구매자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휴면 유저 복귀 캠페인을 운영해 ROAS 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시즌별 행사 등 유저 유입 증대가 필요한 시기에 단순히 예산을 증액하면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 특성상 동일한 유저에게 광고가 중복 노출될 수 있어 매출 상승 효과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홈플러스는 몰로코와 협업해 2024년 3월부터 11월까지 캠페인을 전개한 결과, 평균 ROAS 4,000%를 기록했다. 몰로코의 머신러닝 기술은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 특성상 예산이 증가할수록 ROAS가 감소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고, 높은 예산에서도 우수한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이종선 홈플러스 퍼포먼스 마케팅 팀 리더는 “몰로코의 고도화된 머신러닝 기술 덕분에 단기간에 목표 ROAS를 달성했으며, 비용 효율적인 고가치 유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몰로코 팀의 전문성, 실시간 인사이트 및 최적화 방안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이 이를 가능케 했다”며, “앞으로도 몰로코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재균 몰로코 한국 지사장은 “홈플러스와의 협업은 몰로코 기술이 실제 광고 운영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다. 몰로코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통해 홈플러스가 유저 참여와 매출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 경험과 광고 성과를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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