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엑사데이터 X11M’ 내놔
오라클, ‘엑사데이터 X11M’ 내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5.01.1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분석·OLTP 전반 성능 향상, 엑사데이터 X10M과 동일한 가격에 제공
오라클 엑사데이터 X11M은 AI, 분석, OLTP 전반에 걸쳐 성능이 향상되고, 이전 세대인 엑사데이터 X10M과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오라클 엑사데이터 X11M은 AI, 분석, OLTP 전반에 걸쳐 성능이 향상되고, 이전 세대인 엑사데이터 X10M과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오라클이 오라클 엑사데이터 플랫폼의 최신 세대인 ‘오라클 엑사데이터 X11M’을 발표했다.

엑사데이터 X11M은 AI, 분석,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전반에 걸쳐 성능이 향상되고, 이전 세대인 엑사데이터 X10M과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멀티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환경 전반에서 동일한 기능이 제공되어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변경 없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필요한 어디에서나 배포 및 실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최신 AMD 에픽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엑사데이터 X11M은 경쟁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대비 훨씬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엑사데이터 X11M의 성능은 모든 워크로드 전반에서 개선됐으며, AI를 위한 훨씬 더 빠른 벡터 검색과 트랜잭션 처리에서 더욱 빨라진 초당입출력속도(IOPS)와 짧은 지연 시간, 그리고 분석을 위한 더 빠른 데이터 스캔 및 쿼리 처리량을 제공한다.

엑사데이터 X11M은 플래시 및 엑사데이터 RDMA 메모리(XRMEM)에서 데이터를 스캔할 수 있는 기능으로 큰 규모의 분석 처리량을 달성할 수 있다. 이처럼 향상된 성능이 이전 세대인 엑사데이터 X10M과 동일한 가격으로 제공되며, 기업이 동일한 규모의 플랫폼에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엑사데이터 X11M의 X10M 플랫폼 대비 성능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AI 벡터 검색: 지능형 엑사데이터 스토리지로의 투명한 오프로딩을 통해 영구 벡터 인덱스 검색 속도가 최대 55% 향상됐다. 인메모리 벡터 인덱스 쿼리는 최대 43% 더 빨라졌으며, 모든 엑사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능은 스토리지 서버에서 4.7배 향상된 데이터 필터링과 32배 빨라진 바이너리 벡터 검색을 통해 AI 검색 성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많은 비즈니스 데이터를 결합해 정교한 벡터 검색을 더욱 빠르게 수행할 수 있으며, 생성형 AI 모델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OLTP: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최대 25% 향상되고, 동시 처리량이 최대 25% 개선됐으며, SQL 8K I/O 읽기 지연시간이 최대 21% 감소해 14마이크로초로 단축됐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많은 트랜잭션을 보다 적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더 빠르게 처리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분석: 분석 쿼리 처리 속도가 최대 25% 빨라지고, 스토리지 서버에서 분석 I/O 속도가 최대 2.2배 향상됐으며, 데이터베이스 인메모리 스캔 속도가 최대 500GB/초 증가했다. 이 같은 개선 사항을 다른 엑사데이터 혁신 기술과 결합해 기업은 트랜잭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테라바이트에서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규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보다 빠르게 스캔해 중요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기업은 엑사데이터 X11M을 통해 전력 사용량 및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먼저 엑사데이터 X11M의 높은 성능은 기업이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 포트폴리오를 더 적은 수의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 인프라와 전력 및 냉각, 데이터센터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 엑사데이터 X11M은 더 많은 워크로드를 더 작은 규모의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해 활용 효율성이 향상된다. 그리고 엑사데이터 X11M에는 지능형 전력 관리 기능이 내장돼 있어 기업은 사용하지 않는 CPU 코어를 비활성화하거나 전력 소비를 제한하고, 사용량이 적은 기간 동안 전력 활용을 최적화해 에너지 효율성과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밖에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에 내장된 자동화 기능을 통해 수동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과 인적 오류 발생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

엑사데이터 X11M은 온프레미스, 엑사데이터 클라우드앳커스터머의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OCI 및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배포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환경 전반에서 동일한 엑사데이터 아키텍처에서 실행되는 동일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배포 환경에서 100% 호환되기 때문에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변경 없이 필요한 곳 어디에서나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