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IBM TS4500 테이프 라이브러리’ 도입
SBS, ‘IBM TS4500 테이프 라이브러리’ 도입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7.2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저장 집적도 12배 높여, 보도 및 제작의 영상 보관 시스템 강화
IBM TS4500은 데이터를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동시에 데이터 센터 공간 및 유틸리티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집적, 고확장성 테이프 라이브러리이다. 출처=IBM
IBM TS4500은 데이터를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동시에 데이터 센터 공간 및 유틸리티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집적, 고확장성 테이프 라이브러리이다. 출처=IBM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IBM은 SBS가 보도 및 제작 영상 데이터 등 대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인 환경에서 장기간 보관하고, 데이터 수요에 대응해 더욱 빠르게 확장할 수 있도록 ‘IBM TS4500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방송 분야에서 데이터는 4K를 넘어 8K 화질이 대두되며 단 며칠만에 기하급수적으로 쌓일 만큼 증가하고 있으며, 컴퓨터그래픽 등 최신 기술 활용으로 더욱 용량이 커지고 있다. 또 ESG 경영 추진으로 인한 전기 소비와 탄소 배출 저감 필요성, 그리고 랜섬웨어와 같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의 방어력을 갖춰야 하는 등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자료를 안전하게 그러나 비용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저장장치인 테이프 스토리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IBM은 비즈니스 파트너인 ICT 서비스 기업 매사와 함께 SBS 스토리지 성능 개선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 IBM TS4500을 공급했다. SBS는 기존 장비를 교체해 데이터 저장 집적도를 12배 높였으며, 신기술 도입으로 보도 및 제작의 영상 보관 시스템을 강화했다.

IBM TS4500은 데이터를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동시에 데이터 센터 공간 및 유틸리티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집적, 고확장성 테이프 라이브러리이다. 고가용성 및 직관적인 웹 그래픽 사용자인터페이스(GUI), 보안 및 아카이빙 솔루션 연계 등 다양한 신기술로 복잡한 업무 속에서도 기업의 유연한 대응을 지원한다.

IBM TS4500의 운영 비용은 HDD 스토리지나 퍼블릭 클라우드 아카이브 서비스 비용의 4분의 1 수준에 그친다. 주문형 방식으로 용량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돼 데이터 백업 및 아카이빙 수요량에 따라 유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SBS 기술국 미디어IT팀 임종근 부장은 “테이프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기술적 장점 외에 오랜 기간동안 파트너십을 맺어온 IBM의 안정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방송 환경 속에서도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IT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IBM 스토리지 사업총괄 박대성 상무는 “데이터는 항상 기업들의 예상보다 빨리 증가해 왔고, 기업들은 데이터 저장소의 다양화를 통해 비용 효율성을 추구한다”며, “테이프 라이브러리는 이러한 솔루션 구성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IBM은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를 해 오고 있다. 하이퍼스케일러와 같은 대형 IDC를 운영하는 고객들의 요청을 직접 설계에 반영해 IBM 다이아몬드백 테이프 라이브러리리를 작년에 출시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