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가트너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서비스형 인프라(IaaS) 시장은 전년 대비 16.2% 성장한 1,40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에서는 AWS가 1위를 유지했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리바바, 화웨이가 뒤를 이었다.
가트너는 "클라우드 기술은 주권, 윤리, 개인정보 보호,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서비스 지원에 대한 하이퍼스케일러들의 관심으로 인해 계속해서 주요 비즈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올해 이후에도 이어질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는 향후 클라우드 기술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3년 전세계 IaaS 시장에서 상위 5개 공급업체가 8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AWS가 546억 달러의 매출액으로 시장점유율 39%, 이어 마이크로소프트가 321억의 매출액으로 2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26.3% 성장한 구글은 8.2%의 시장점유율로 3위에 올라섰다. 4위는 7.9%의 시장점유율 기록한 알리바바가 차지했다.
<표>2022-2023년 전 세계 IaaS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단위: 백만 달러)
가트너는 “주요 하이퍼스케일러들이 생성형 AI 도입을 목표로 IaaS 서비스를 계속 확장함에 따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서비스형 플랫폼(PaaS)과 같은 다른 영역도 성장할 것"이라며, “IaaS는 모든 배를 띄우는 조류와 같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생성형 AI는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기 시작했다. 가트너는 “클라우드는 생성형 AI 구현에 필요한 기초적이며 확장 가능한 기반이다. IaaS에서는 AI 모델 학습의 리소스를 제공하고 SaaS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생성형 AI 기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분야가 생성형 AI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며, "퍼블릭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 추세는 2028년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AI 주도 매출 증가는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 비해서는 작을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