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는 뉴노멀 시대의 무인 매장에 대한 선호도와 사용자 인식 및 기대를 조사한 ‘대한민국 리테일 리서치 2022(South Korea Retail Research 2022)’를 발표했다.
엑시스가 소비자 조사 분석 기관인 ‘밀리우 인사이트’에 의뢰해 아태 지역 9개국에서 진행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거나 쇼핑하는 경향이 적었다. 이는 슈퍼마켓, 편의점, 주유소, 약국, 제과점 및 식료품점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상점에 적용된다.
응답자의 91%가 무인 매장 이용 경험이 있으며, 응답자의 거의 절반(46%)은 직원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무인 매장을 선호해 방문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답했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와 비접촉 프로토콜이 운영 프로세스에 통합된다면 무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인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편의성: 응답자의 58%가 무인 매장의 핵심 기능으로 셀프 계산대라고 답했으며, 긴 운영 시간(54%), 빠른 계산(49%) 등이 안전한 무인 매장의 이점으로 인식했다.
◾안전 및 보안: 응답자들은 범죄 예방을 위해 무인 매장에 영상 감시 시스템(47%)과, QR코드에 의한 자동 출입(43%) 시스템 등을 갖춰야 할 필수 기능으로 꼽았다.
◾맞춤형 서비스: 국내 응답자들은 편리한 쇼핑을 위해 무인 매장에 셀프 계산대(58%), 안내 키오스크(47%)와 영상 감시 시스템(47%)이 있는 것을 기대했다.
◾선호하는 무인 매장: 무인 매장에 대한 선호를 나타낸 국내 소비자들이 무인 방식 운영을 가장 선호하는 리테일 매장 유형은 편의점(54%), 식료품점(48%), 주유소(37%)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엑시스의 리테일용 보안 감시 시스템은 카메라, 오디오, 접근제어, 분석 솔루션을 결합해 매장 내 도난 및 손실을 방지하고, 선제적인 경보로 매장을 보호하며, 장기적인 계획과 정보에 입각해 매매장 운영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엑시스코리아는 대형 마트 및 편의점 체인, 프리미엄 아울렛 등에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다.